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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리한강변도시개발사업, GS컨소시엄 이번엔 "감사원 공익감사" 청구

10일 감사원에 "구리한강변도시개발사업 부당한 공모절차 진행에 대한 감사청구서" 제출

김주린 기자 | 입력 : 2020/12/10 [17:14]

[구리=김주린기자] 구리한강변도시개발사업이 우선협상자대상자 선정 후 진통을 겪고 있는 가운데 GS컨소시엄이 10일 감사원에 "구리한강변도시개발사업 부당한 공모절차 진행에 대한 감사청구서"를 제출했다.

 

지난 11월25일 의정부지방법원에 ’사업협약체결금지등 가처분' 신청에 이어 본격적인 맞대응이 시작된 것으로 풀이된다.

 

▲ GS컨소시엄측이 12월 10일 오후 구리한강변도시개발사업과 관련 부당한 공모절차 진행에 대한 공익감사청구 접수증을 제시했다.  © 경기인터넷뉴스

 

GS컨소시엄은 이 사업 공모에서 평가심의 결과 1천217점을 얻어 1위에 였음에도 불구, 정작 이 사업의 우선협상대상자 최종발표는 KDB산업은행컨소시엄으로 발표되자 감사원에 공익감사를 청구한 것.

 

이번 제출한 공익감사청구서에는 우선 구리한강변도시개발사업 공모와 관련 "사업신청 자료가 무효가 아님을 적극해명" 했다.

 

GS컨소시엄은 그 반증으로 "공모 지침서 위반사항이 무엇인지 확인하기 위해 전화로 무효사유 확인 (GS건설 관계자, 11월24일 유선 확인) 결과, 구리도시공사 K부장은 '시공능력평가 10위 이내의 건설회사는 1개의 컨소시엄에 2개사 이하로 참여해야 하는 지침을 위반했다'고 대답했으나 '정확한 무효 사유가 표기되지 않았고, 단순히 공모 지침서 위반 사유로 일방적인 무효 통보'를 받았다."는 입장을 담고있다.

 

특히 이번 사업신청 무효통지의 문제점으로 우선 공모지침서 및 질의답변서 해석과 관련 "GS컨소시엄은 1차 질의를 통해 구리도시공사에 사업신청자격에 대해 공모지침서 제21조 제3항 제2호 단서에 따른 참여 건설회사 수를 제한하는 기준이 되는 시공능력 평가의 판단시점이 불명확 해, 시공능력평가공시 기준 등을 명확하게 정해 주기를 요청하는 질의를 했고, 이에 구리도시공사는 9월 1일 공모지침서상 제시된 시공능력 평가 공시는 2019년 12월 31일을 기준으로 한다는 점을 명확히 회신 공고했다."는 기존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어 사업계획서 평가 및 평가위원회와 관련해서는 "지난 11월 5일 사업계획서 평가위원회가 개최돼 당 컨소시엄의 사업계획서에 대한 평가가 진행됐다는 것은, 공모지침서 제33조(평가 분야 및 평가•배점기준) 1항에 따라 공사가 사전검토를 실시해 계량지표 평가와 사업신청자가 제출한 재무 관련 자료등을 확인하고, 작성지침 및 관련법규의 위반 여부를 검토해 사업 신청자의 확인 절차를 이미 거쳤다고 볼 수 있으며, 이는 당 컨소시엄이 신청자격이 충분해 평가위원회에 상정됐다고 볼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지난 11월 2일 우선협상대상자 지정신청서 접수 및 사업계획서 제출 시 공모지침서 제25조(사업신청의 무효)에 해당됐다면 사업신청 접수 또는 평가위원회에 상정되지 않았을 것이며, 설사 무효여부에 대한 검토에 시간이 필요하다고 할지라도, 그 당시 당 컨소시엄에 무효 사유 및 가능성에 대해 공식적인 통보가 있어야 하는 것이 당연한 절차"임을 거듭 주장했다.

 

아울러 우선협상대상자 공지 지연에 대해 "11월 5일 사업계획서 평가를 통해 당 컨소시엄이 최고점을 획득했으며, 현장에서 확인절차를 통해 사업자 관계자에게 최고점을 확인해 주었으며 즉시 우선협상대상자를 통보할 것으로 신뢰하고 있었다."며 "그러나 우선협상대상자 통지가 지연되었고 이에 대한 사유를 구리도시공사에 확인해 본 결과, 타 사업자가(Y업체) 사업신청서 접수거부에 따른 공모절차 속행금지가처분 신청으로 인한 일시적인 지연이라고 해명하는 등 사업신청 무효에 해당되는지에 대한 일체의 언급은 없었다."고 적시하고 있다.


그리고 "타 사업자의 사업신청서류 접수거부에 대한 가처분 신청으로 인한 우선협상대상자 공지지연은 직접적인 사유가 될 수 없으며 별개의 사항으로 취급되야 한다. 사업계획서 평가 후 특별한 사유 또는 설명 없이 약 3주(19일)가 경과된 시점에서 2순위 KDB 컨소시엄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하고자 하는 업무진행이 불투명하게 진행됐음을 반증하고 있다."고 진술했다.

 

이상한 점은 평가일 이후 구리도시공사가 GS 컨소시엄 관계자들에 대한 미팅요청을 한 것이다.

 

GS컨소시엄 관계자는 "지난 11월 5일 진행된 사업계획서 평가가 종료된 이후 그 다음날인 6일, 구리도시공사는 평가결과 최고점수를 획득한 GS 컨소시엄의 대표사 GS건설 책임자에게 개별적으로 연락해 미팅을 요청했다. 미팅자리에서 예비 우선협상대상자로서 앞으로 업무진행을 잘해보자는 격려의 얘기를 했다."면서 "이러한 구리도시공사의 행동은 도저히 GS 컨소시엄이 공모지침서 위반으로 사업신청 무효사유가 있음을 전제로 하는 것으로 볼 수 없으며, 구리도시공사는 GS컨소시엄과 미팅을 진행한 시점까지도 GS컨소시엄의 사업계획서에 무효사유가 있다고 판단하지 않았음을 반증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마지막으로 GS컨소시엄은 구리시와 KDB 컨소시엄 사이의 유착 정황과, 구리시와 구리도시공사의 공모사업 관련 횡포라는 새로운 입장을 이번 공익감사청구에 첨부해 이 또한 감사의 핵심사안이 될것으로 전망된다.

 

GS컨소시엄 관계자는 "이번 공익감사 청구는 오는 18일 의정부지방법원에 제출한 '사업협약체결금지 가처분' 결과와 상관없이 구리시와 구리도시공사의 잘못된 공모절차를 알리는데 목적을 두었다."면서 "그러나 이후 준비한 다양한 경로와 방법을 통해 공모의 부당성을 순차적으로 알리고 이를 바로 잡겠다."고 말했다.

 

또한 "정작 공모지침을 위반한 것은 구리시와 구리도시공사"라며 "GS컨소시엄을 탈락시키기 위해 앞서 지적한 여러 공모지침을 더 많이 위반했다는 증거들이 수집되고 있다."며 "이번 중대사안을 바로잡기 위해 이미 확보된 증거자료와 증인들을 통해 이번 공모의 불공정함을 밝혀 나가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 본보가 구리도시공사에 통화를 요구하자 김재남 사장이 보내온 문자  © 경기인터넷뉴스

 

한편, 기자는 구리도시공사 김재남 사장에게 지난 주 통화를 시도했으나 돌아온 것은 "당분간 개인사정으로 통화할 수 없다.죄송하다."는 문자가 전부였다.

 

어떤 함구령이 내려졌는지는 몰라도 여타 언론사도 통화가 닿지 않는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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