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갈매지구연합회,수도권 주택공급 확대에 따른 교통대책 "미흡하다" 성명

"개발 전 강력한 광역교통 개선대책이 절실히 필요한 시점" 주장

송영한 기자 | 기사입력 2020/08/04 [22:19]

구리갈매지구연합회,수도권 주택공급 확대에 따른 교통대책 "미흡하다" 성명

"개발 전 강력한 광역교통 개선대책이 절실히 필요한 시점" 주장

송영한 기자 | 입력 : 2020/08/04 [22:19]

[구리=송영한 기자] 구리시 갈매지구연합회(아래 연합회/회장 김용현)은 4일, 이날 오전 정부가 발표한 서울권역등 수도권 주택공급 확대방안에 대해 성명을 내고 이날 정부가 발표한 교통대책의 미흡함을 지적하고, 더욱 진전된 강력한 교통 개선대책을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연합회는 정부에서 발표한 서울권역등 수도권 주택공급 확대방안에 대해 "서민을 위한 안정적인 주택공급의 목적이라는 정부의 목표는 매우 존중하지만, 확대방안 中 '도심 내 군부지(태릉CC)활용' 방안에 대해 심각한 오점을 보였으며 이에 대해 갈매지구연합회 및 주민들은 깊은 우려를 표한다."고밝혔다.

 

이어 "태릉CC는 별내, 갈매, 갈매역세권, 다산, 왕숙 등 국가가 추진한 배후 신도시의 길목에 위치해 있지만, 이들 배후 신도시 개발과정에서 '대도시권 광역교통 관리에 관한 특별법'에 의거한 광역교통망 개선대책을 국토교통부와 시행사(LH, GH)가 제대로 마련하지 않아 현재까지도 교통난으로 심각히 고통을 받고있다."며 "고통받는 지역에 또 다시 1만 가구 이상의 대규모 공공주택지구가 들어선다면 더 이상 돌이킬수 없도록 최악의 주거환경 및 교통지옥의 신도시로 낙인될수 있기에 태릉CC 주택공급 전 주변 배후도시들을 충분히 고려하여 개발전 강력한 광역교통 개선대책이 절실히 필요한 시점이며 요구해야 할 시기다."라고 주장했다.

 

연합회는 "신도시의 개발이익금은 당연히 주민편익을 위해 재환원해야 하지만 이를 제대로 계획·집행하지 않고 개발이익금을 착복한 국토교통부와 시행사인 한국토지주택공사를 강력히 규탄하며 미비된 갈매지구 및 갈매역세권 개발사업의 광역교통개선대책까지 포함하여 제대로 수립해야 할 것이다."며 "갈매지구연합회는 이러한 강력한 대도시권 광역교통 개선대책이 수반되지 않은 공공주택 개발에는 명확히 반대하며 교통기반시설의 선개발후 주택공급이 이루어 질수 있도록 청와대, 국토교통부 이하 관계기관과 서울시, 구리시에 아래와 같은 구체적인 광역교통개선 대책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밝혔다.

 

연합회는  GTX-B 갈매역 정차 경춘선 도시철도화 개선 및 경춘~분당선 직결광역 도시철도 서울시 연계방안 강구(6호선, 면목선 등) 수요증가로 인한 갈매역사 개선(4선 2홈)사업갈매IC 조기착공 갈매역 광역환승센터 신설  불암산 터널(별내-중계역) 신설(배후도시 우회도로 신설)다양한 서울버스노선 갈매역 연결 등 서울권역등 수도권 주택공급 확대방안 외 추가적인 교통대책요구 했다.

 

아울러 마석~상봉 셔틀열차 신내 IC 입체교차로 개선 신내 IC 교차로 도로확장 및 교차로부터 용마산로 지하도로 조성화랑로 도로확장화랑대 사거리 입체교차로 개선 갈매역 BRT 버스 구축북부간선 도로 확장(신내IC ~ 묵동IC) 등, 서울권역등 수도권 주택공급 확대방안 선반영 후분양 조건(기존안 을 신속 추진 할 것도 요구했다.

 

끝으로 연합회는 "갈매역세권 개발사업과 연계한 도시계획 추진(도시계획 전면 재검토)도 함께 강력하게 요구한다."며 "광역교통 개선대책이 없어 지금까지 고통받는 주민들과 함께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하여 끝까지 쟁취할 것이다."라며 성명을 매조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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