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평군민 ‘56.3%’ ,“언론사 홍보효과 부정 평가”

5억 홍보 예산 낭비 지적, 개선 시급

정연수기자 | 기사입력 2019/05/29 [09:49]

가평군민 ‘56.3%’ ,“언론사 홍보효과 부정 평가”

5억 홍보 예산 낭비 지적, 개선 시급

정연수기자 | 입력 : 2019/05/29 [09:49]

[가평=경기인터넷뉴스] 가평군민 10명 가운데 6명이 가평군의 각종 홍보에 대해 부정적 평가를 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가평군민은 또 년간 5억원 넘게 투입되고 있는 홍보비에 대해 예산을 낭비 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홍보 효과를 극대화 하는 방법으론 온라인과 TV,라디오및 대중교통 실,내외, 옥외 동영상등을 이용한 광고를 해야 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같은 결과는 경기인터넷뉴스가 여론조사기관 에브리미디어에 의뢰해 지난 5월 24일부터 27일 까지 3일간 가평군민 19세 이상 성인 남,녀 508명을 대상으로 한 가평군 광고 효과 분석에 대한 여론 조사결과 나타났다.

 

가평군 6개 읍,면 주민을 무작위 추출 해 ARS 전화조사 방법으로 진행 된 이번 여론조사는 95% 신뢰 수준에 표본오차는 ±4.3% 포인트이다.

 

이번 여론조사에서 가평군정 및 행사,축제등의 홍보를 접하는 방법에 대해 응답자의 24.1%가 옥외 광고물을 통해 알고 있으며,다음으로 인터넷 매체 17.5%.지역신문 16.0%,군정홍보물과 지방신문이 각각 13%와 8.3%로 조사됐다.

 

▲     © 경기인터넷뉴스


이번 조사 결과는 광고 효과면에선 지방신문들이 지역 신문에 비해 광고 효과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그럼에도 가평군이 년간 홍보예산 5억여원 중 효과가 미비한 특정 지방 신문에 40% 가깝게 몰아주기식 광고비를 지출하고 있는 것이 주먹 구구식 홍보를 하고 있다는 비난을 면키 어렵게 됐다.


최근 가평군 관내 한 시민 단체에서도 가평군의 홍보비 지출 현황에 대한 정보공개를 통해 자료를 분석 한 결과에서도 이같은 문제점들을 지적한바 있다.

 

▲     ©경기인터넷뉴스

 

가평군민들은 또 최근 3개월간 가평군이 각종 매체를 통한 홍보한 내용에 대해 77.5%가 광고를 본 경험은 있으나, 광고 내용을 기억한다고 답한 응답자는 48.6%에 불과 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광고를 본 사람 가운데 기억하지 못한다 28.9%, 광고를 본 적이 없다 15.4%.잘 모르겠다 7.1%를 기록 해, 51.4%의 가평군민 절반 이상이 가평군이 하고 있는 각종 광고에 대해 부정적 평가를 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편, 이번 조사에서는 또 가평군이 신문및 인터넷 매체를 통해 하고있는 군정및 지역 행사등의 광고가 어느정도 도움이 되는지를 물었다.

 

▲     ©경기인터넷뉴스

 

응답자의 57.7%가 매우 또는 도움이 된다고 답한 반면,도움이 안되거나,전혀 도움이 안되다고 답한 응답자도 56.8%로 나타나 홍보 효과가 미비한 것으로 조사됐다.

 

또 응답자 가운데 가평군이 알리는 각종 광고물에 대해 자세하게 본다고 응답한 사람은 58.4%로 나타났으며,전혀보지 않거나 자세히 보지 않는 편이라고 답한 응답자도 38.0%로 나타나 광고 방법의 개선이 시급한 것으로 조사됐다.

 

▲     © 경기인터넷뉴스


특히 이번 조사결과 가평군 광고가 관광객 유치에 어느 정도 도움이 되는지도 물었다. 응답자의 43.7%만이 매우 도움 또는 도움이 되는 편이라고 답한 반면,42.5%는 전혀 도움이 안되거나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응답 해 가평군 광고가 관광객 유치등 지역 경재에 별 도움이 안되는 것으로 조사됐다.

 

▲     © 경기인터넷뉴스


이번 여론 조사결과 가평군이 현재 하고 있는 홍보에 대한 부정적 평가가 절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조사돼 향 후 홍보 방법및 내용에 대한 대책 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번 조사에서는 또 대 내외적으로 가평군 홍보를 극대화 하기 위한 군민들의 의견을 들어봤다.

 

▲     © 경기인터넷뉴스


그 결과 응답자의 23.9%가 온라인을 홍보를 선호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다음으로 23.1%는 TV와 라디오를, 응답자의 14.5%는 KTX 와 지하철등 대중교통 실내외를 활용한 동영상을, 13.1%의 응답자는 서울역,홍대등 이동 인구 밀집 지역에 옥외 전광판을 활용한 동영상 광고를 해야 한다고 답한 것으로 조사됐다.

 

반면,지방및 지역 신문을 통한 기존 방식대로 광고를 해야 한다고 답한 응답자는 8.8%에 불과 해 기존 홍보 방법을 전면 수정해야 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번 조사 결과 가평군민은, 가평군이 실시하고 있는 광고 홍보 효과에 대해 연간 5억 투자 대비 “긍정 43.7%”, “부정 42.5%”, 기타 “잘 모르겠다 13.8%” 로 나타나 현재 실시하고 있는 광고 효과는 가평군민 절반 이상이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진단됐다.

 

한편 경기인터넷뉴스는 이번 여론조사를 통해 "광고비의 재원은 군민의 혈세라는 점의 인식이 부각되야 한다."며 "과다한 광고경쟁에 앞서 이미 시민들의 눈높이를 맞추는 대응전략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시민들의 의식은 이미 변화하고 진화했다.시대 변화에 따른 언론사들의 변화와 자구책 역시 주목된다."며 "가평군 역시 여론조사에 따른 군민의식을 존중해 홍보비 예산지출의 새로운 기준선과 함께 변화를 가져와야 한다."고 말했다.

 

[여론조사 질문내용]

 

질문1)

선생님께서는 가평군의 군정 및 지역행사, 축제 등의 홍보를 주로 접하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지방신문 지역신문 군청 발행 홍보물 인터넷 매체 옥외 광고물 기타 또는 잘모르겠다

 

질문2)

선생님께서는 최근 3개월간 가평군 홍보 광고를 보신적이 있습니까? 광고를 보신적이 있다면 내용을 기억하고 계십니까?

모두 기억한다 일부 기억한다 기억하지 못한다 광고를 본적이 없다잘 모르겠다

 

질문3)

선생님께서는 신문 또는 인터넷 매체를 통한 가평군의 군정 및 지역행사 등의 광고가 도움이 된다 생각하십니까

매우 도움이 된다도움이 되는 편이다도움이 되지 않는 편이다 전혀 도움이 안된다잘 모르겠다.

 

질문4)

선생님께서는 신문 또는 인터넷 매체 등에 실린 광고를 자세하게 살펴보시는 편이십니까?

매우 자세히 본다자세히 보는 편이다자세히 보지 않는 편이다전혀 보지 않는다잘 모르겠다.

 

질문5)

선생님께서는 현재 가평군에서 연간 5억여원의 홍보비가 지출되고 있습니다. 홍보비가 군 홍보 및 관광객 유치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십니까?

매우 도움이 된다 도움이 되는 편이다 도움이 되지 않는 편이다 전혀 도움이 안된다 잘 모르겠다

 

질문6)

선생님께서는 가평군의 군정 및 지역홍보 광고효과를 최대화하기 위해 어떤 광고 방법이 가장 적절하다고 생각하십니까?

 기존의 홍보 방법 온라인 홍보 위주 전광판 등을 활용한 옥외광고 대중교통 실내외를 활용한 동영상 광고

 홍보책자, 브로셔 활용 TV,라디오 등 방송매체 기타 또는 잘모르겠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