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인터뷰] 최윤식 하남시 평생교육과 팀장 인터뷰

하남시 평생교육 활성와 지원사업 공모에 따른 선정배경과 사유 질의답변

김진아기자 | 기사입력 2019/05/06 [12:09]

[영상인터뷰] 최윤식 하남시 평생교육과 팀장 인터뷰

하남시 평생교육 활성와 지원사업 공모에 따른 선정배경과 사유 질의답변

김진아기자 | 입력 : 2019/05/06 [12:09]

[하남=경기인터넷뉴스]지난 3월 25일 "삶과 꿈을 키우는 도시 빛나는 하남"을 만들기 위해 하남시(시장 김상호)는 교육부에 "2019년 지역 평생교육 활성화 지원사업"에 공모, 평생학습도시로 신규 지정됐다.

 

올해 경기 광주시/ 경기 하남시/ 부산 동래구/ 서울 성동구/ 세종특별자치시/ 전남 해남군/ 전북 고창군 총 7개 시.군'구가 평생학습도시로 신규 지정됐다.

 

신규지정 시 년 9천만 원 예산이 지원돼 평생학습마을 운영에 활용 된다.

 

평생학습도시 지정되기까지 보통은 2~3차례 공보사업 도전을 해야 하나 하남시는 단 한번 도전에 평생학습도시로 선정됨이 특이점이라 할 수 있다.

 

경기인터넷뉴스는 하남시청 평생교육과 최윤식 팀장과 만나 평생학습도시 지정 관련 인터뷰를 나눴다.

 

질문과 답변 내용은 아래와 같다.

 

Q) 하남시청 평생학습부서원들 모두 하남시 평생학습도시 선정되기까지 고생 많이 하셨습니다.

평생학습도시라는 단어가 다소 생소하게 느껴질 시민들도 계실 수 있기에 평생학습도시란? 무엇인지...덧붙여 평생학습도시 선정이 하남시에 시사하는 바는 무엇인지요?

 

A)교육부는 매년 제4차 산업혁명, 인생 100세 시대에 대비한 평생학습체제 구축으로 전 생애에 걸친 개개인의 삶의 질 향상과 지역사회 상생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주민이 언제 어디서나 평생학습을 누릴 수 있는 도시를 평생학습도시로 지정하고 있으며, 2019년에는 하남시, 서울 성북구, 세종시, 경기 광주시, 전북 고창군, 전남 해남, 부산 동래구 등 7개 지자체를 선정했습니다.

 

하남시는 미사지구, 위례지구, 감일지구 개발 등으로 인구가 급증하고 있으며, 제3기 신도시 교산지구 개발이 완료되면 인구 50만이 넘는 도시가 될 것입니다.

 

이제는 인구 증가에 따른 편의시설 확충 등의 생활 인프라를 갖추는 것 못지않게 시민의 삶의 질을 향상 시킬 수 있는 평생학습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하남시는 어린아이부터 노인까지 모든 시민이 배움을 통하여 삶과 꿈을 키우는 희망찬 도시를 만들어 가고자 합니다. 이에 평생학습도시로 지정됨에 따라 원도심과 신도심가의 격차를 줄이고 배움을 통해 하남시민들이 융화되고 발전될 수 있길 기대합니다.

 

Q)교육부 최종 면접당시 하남시가 발표한 하남시장의 추진의지, 비전과 목표설정, 평생학습사업계획 등이 큰 몫을 한 것으로 알려졌는데 이 내용을 자세히 설명해 주세요.

 

A) 김상호 시장(하남시)은 교육부 발표회장에서 하남시가 미사리 선사유적지 등 역사와 문화가 공존하고, 유니온타워와 멋진 자연경관을 가지고 있으며, 평생학습으로 많은 발전을 이룩한 점을 강조하고 평생학습도시로 선정된다면 큰 도약을 할 수 있는 계기가 되어 시민과 함께 삶과 꿈을 키우는 희망찬 도시로 성장할 수 있다고 강한 의지를 표명하셨습니다.

 

김상호 시장은 발표회장에서 “하남시는 삶과 꿈을 키우는 평생학습도시를 비전으로 세우고 소통하는 학습, 함께하는 학습, 생활의 학습 3가지 목표로 평생학습도시를 만들고자 합니다.

 

이러한 목표구현을 위하여 2019년에는 빛나는 평생학습마을, 평생학습 포털사이트 구축, 별자리 학습공간, 성인문해사업, 신중년교육 프로그램 등 다양한 평생학습 사업을 추진하고, 이와는 별도로 평생학습관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원하겠습니다.”라고 말했고 지자체의 수장이 구체적 방안을 가지고 설명한 점이 큰 점수를 얻어 이례적으로 첫 도전에 바로 평생학습도시 선정이 되는 쾌거를 이룩하게 됐습니다.

 

Q)평생학습도시를 주도할 주관 부서로서의 앞으로의 활동 계획이 있다면?

 

 

A)평생학습도시 선정은 하남시 공직자와 시민이 함께 노력한 성과로서, 시에서는 앞으로도 시민의 삶과 꿈을 키울 수 있도록 평생학습 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 하겠습니다.

 

특히, 오는 15일에는  유네스코 평생학습연구소의 데이비드 오초아 소장을 초청해 "평생학습도시 지정기념 명사 특강"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시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리겠습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