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르신들 '무단횡단' 하시지 말고 편히 앉아 신호 기다리세요~~"

남양주署, 전국 최초로 '장수의자'자체 제작 및 설치

송영한 기자 | 기사입력 2019/04/02 [00:18]

"어르신들 '무단횡단' 하시지 말고 편히 앉아 신호 기다리세요~~"

남양주署, 전국 최초로 '장수의자'자체 제작 및 설치

송영한 기자 | 입력 : 2019/04/02 [00:18]

유석종 별내파출소장 '어르신 교통안전 교육'中 착안

 

[남양주=경기인터넷뉴스] 남양주경찰서(총경 이성재)는 1일, 전국 최초로 보행자(노인)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해, 자체적으로 제작한 의자(일명:장수의자)를 설치하여, 보행자 사망사고를 줄이는 시책을 추진 한다.


이 시책은 별내파출소장(경감 유석종)이 ‘18년도 9월경 별내동 아파트 경로당에 방문하여 교통안전 교육 시, 어른들께서 무단횡단 하시는 사연을 묻자, 노인들이 “ 다리도 아프고, 허리도 아프니 언제 신호를 기다리느냐?"며 "어쩔수 없이 무단횡단을 한다.”는 답변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어르신들께서 횡단보도 부근에 앉을 수 있는 의자를 비치하면 무단횡단을 줄일수 있을 것이다."라고  확신하고 추진한 것이다.

 

▲ 장수의자를 설치하고 작동을 점검하고 있는 유석종 남양주경찰서 별내파출소장     © 경기인터넷뉴스


이에 유 소장은 남양주시 진접읍 소재 ㈜창대시스템의 도움을 받아 제품개발에 매진한 결과 약 4개월만에 완제품(장수의자)을 제작하여, 실치하게 된 것,

 

우리나라는 42년만에 교통사고 사망자가 3,700명대로 감소 (경찰청, ‘18년도 자료) 하였으나,  보행자 사망사고는 OECD 평균(1.1명)의 3배 (10만명당 3.3명 사망)가 높아 최하위(29/30)이며, 남양주시 또한 지난 3년간(‘15~’18) 전체 사망사고(141명) 중 보행자 사망사고가 62명으로 전체 사망사고의 45%에 달하고, 그 중에서도 노인의 사고는 44명으로 60%를 차지하고 있는 실정이다.

 

69만(‘18.12.31 기준) 시민 중 노인 인구는 12만명(17.5%)인 것을 보면, 노인의 사망률이약 4배 가량 높은 현실이다.

 

보행자(노인) 교통사망사고 예방 및 체감안전도 향상방안 시행

노인들의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하여 설치되는 장수의자는 앉았다 일어나기 원할한 높이로 제작 하였고, 다른 보행자에게 불편을 주지 않기 위하여 사용치 않을 시에는 부피를 줄이기 위하여 유압쇼바를 장착하여 스스 로 접히는 의자다.

 

또한, 이용자와 보행자의 부상방지를 위한 라운드처리하고 시인성을 높이기 위하여 노란색으로 도장을 했으며 의자가 접힐때 의자가 손괴되지 않도록 고무판을 부착했다.

 

▲ 장수의자에 앉아 횡단보도 신호를 기다리는 어르신     © 경기인터넷뉴스



아울러 보행자들이 옷걸림 방지와 의자 흔들림 방지를 위하여 고무판을 끼워서 조이는 등 세밀한 관심을 기울여 설치 하였으며, 노인들께서 사용에 어려움이 없도록 의자 사용법을 스티카로 제작하여 의자에 붙였다.

 

아이디어를 낸 유석종 별내파출소장은 "장수의자 설치기준은 보행자 교통사망사고가 발생한 곳, 노인인구가 다수이동 하는 지역(버스,운동,병원 등), 마을과 마을의 왕래가 잦은 곳에 우선 설치 했다."며 "앞으로도 지속관찰로 미비점을 보완하여 부족함이 없도록 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장수의자 치안서비스 시행으로 노인 보행자 맞춤식 교통안전대책 수립 및 시행으로 교통사고로 인하여 발생하는 생명보호와 사상자 줄이기 달성에 기여하고, 교통안전시설 등 개선방안 제시로 물리적, 제도적 정책방향을 제시하며, 국민이 안심 할 수 있는 교통환경 조성으로 치안고객을 만족시키는 것이 목표다."라며 "제작업체와 수리 시스템 구축으로 고장 시 신속히 보수함은 물론, 장수의자  배치 관라카드 활용으로 체계적인 관리와 더불어 장수의자 활용도를 높이기 위하여 노인정, 아파트관리소 등에서 홍보활동을 전개하고 장기적으로는 지자체와 치안공조가 더더욱 필요한 현실이다."라고 말했다.

 

한편,남양주경찰서는 '사람이 먼저'인 교통문화 정착을 위해 보행자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시설물 개선과 함께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실시 할 예정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